반응형

최근 수퍼모델 출신 연예인 홍진경님이 유튜브를 통해 진지하게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전달함과 동시에 큰 동기부여가 되고 있습니다.

 

아직도 적지 않은 이들이, 평생 교육 및 학습에 대해 "공부에 때가 있다"고 부정적 의견을 내비치는데요, 이에 맞서 많은 깨어있는 사람들은 공부에는 때가 없고 양질의 평생 교육 및 학습이 가능한 u-School 즉, 유비쿼터스 스쿨의 시대가 열린 것을 인지하라고 외치며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물론 특정 케이스들을 보면 분명 '때'라는 것이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생각이 얽매일 수 있겠으나, 이또한 고정관념의 산물인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특정한 목표를 고정값으로 놓고 거기에 얽매여 있는 것이 아닌, 살짝만 유연하게 생각을 확장하는 능력을 키우게 되면 '도전'을 통해 훨씬 더 상향된 가치를 실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특히 국내에서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가평생교육진흥원(학점은행제·독학학위제), 많은 사이버대학들을 포함해서 평생 교육 및 학습의 장이 열린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으며, 전세계적으로는 Coursera나 edX를 통해서 무료 강의를 듣거나 학위(2021년 3월 현재 기준 아직은 석사 위주)를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홍진경님의 평생 학습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것에는, 이미 좋은 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소지한만큼 (현재는 시간이 흘러 몇몇 내용이나 풀이 방법을 자연스럽게 잊었을지언정) 탄탄한 기초를 가졌을텐데, '한 번 제대로 다시 해보자'라는 열정으로 수학 과외를 오랜 시간 받아왔다는 사실이 있습니다.

 

 

약간 다른 케이스이긴 합니다만, 컴퓨터공학 혹은 컴퓨터과학 학위가 이미 있지만, AI를 전문적으로 공부해보고자 AI 대학원에 석사 과정 혹은 석박 통합 과정으로 진학한 경우 보통 이미지 딥러닝 처리나 자연어처리를 포함해서 많은 컨셉들에 대해 학습하면서, 수학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고 중학교, 심지어 초등학교 수학(산수)까지 다시 시작해서 속성으로 빠르게 끝내고 고등학교 과정 -> 대학교 수학 전공 과정을 (전부 다는 아닐지언정) 취사 선택해서 공부하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건강만 있다면 나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공부에 대한 효율성도 충분히 중시하면서, 원천적인 '열정'과 '정신력' 그리고 근간부터 제대로 학습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홍진경님에게 보여 응원의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평생 학습을 하면서 계속해서 세우게 되는 작은 목표와 노력·공헌을 통한 달성은, 학습자에게 설렘과 성취를 느끼게 해주고 삶을 안정시키는 순기능을 한다고 익히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예를 들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학생의 경우 구글드라이브나 MS Office 사용에 있어서도 혜택이 있으며, 요즘에는 오프라인 활동에 한계가 있으나 학습을 할 수 있는 공간도 전국 곳곳에 열려 있는데, 이 자체가 안정적 소속감을 느끼게 해주고, 내가 집 밖을 나왔을 때 일터 외에도 나를 맞이할 따뜻하거나 시원한 곳이 있다는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순기능이 있습니다.

 

이는 많은 사이버대학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또한 '대학생'이라는 신분이 주는 설렘이라는 것이, 과거 경험한 적이 있건 없건 나이와 관계없이 존재하기에,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서서 매사 긍정적인 생각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 또한 평생 교육에는 분명 존재하며, 개인의 적성이나 관심사에 맞는 직업 훈련이 이론이나 실습에서 포함된다면 더더욱 그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홍진경님을 포함해서 평생 학습에 매진하는 모든 이들께 큰 화이팅을 외쳐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