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알파리포산(Alpha-lipoic acid) 최근 년간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항산화 물질입니다.

피부과에서 판매하는 신데렐라 주사 () 성분 또한 알파리포산이죠.

 

2020/07/19 - [건강뷰티생활정보/주사] - 도대체 신데렐라 주사가 뭔가요? 신데렐라 주사에 대한 모든것

 

도대체 신데렐라 주사가 뭔가요? 신데렐라 주사에 대한 모든것

피부과에 가면 연어주사, 백옥주사, 걸그룹주사 등등 너무 많은 종류의 주사가 있어서 대체 뭘 맞아야 하는지 혼란스럽기 마련입니다. 최근 이 주사들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 정리하고 있는 중인

convergencebrainuniversity.tistory.com


알파리포산은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유기 화합물로 우리 신체는 자연적으로 알파리포산을 생산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알파리포산은 항산화 작용  아니라 체중 감소와 당뇨병 같은 다른 건강 상태에도 영향을 미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파리포산의 이점, 부작용, 그리고 권장 복용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알파리포산은 무엇인가요?

알파리포산은 인간의 모든 세포에서 발견되는 유기 화합물 입니다.

알파리포산은세포들의 발전소라고 알려져 있는 미토콘드리아 내부에서 만들어집니다.

 

이들은 체내에 흡수된 영양소가 에너지로 바뀌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하며 강력한 항산화 성질 가지고 있습니다.

알파-리포산은 수용성(물에 녹는 성질) 지용성(기름에 용해되는 성질) 다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세포와 조직에서 작용합니다.

 

알파리포산의 항산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혈당 수치 저하

- 염증 감소

- 피부의 노화 속도 둔화

- 신경 기능 향상

인간은 알파리포산을 자체 생산할 있지만 소량으로만 생산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특정 음식이나 보충제, 또는 주사의 형태로 알파리포산을 섭취합니다.

알파리포산 영양제는 식품보다 최대 1,000배까지 함유할 있다고 합니다.

 

 

2. 알파리포산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나요?

 

알파리포산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 결과 알파리포산은 시상하부에 위치한 AMPK 효소의 활동을 줄일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AMPK
배고픔이라는 감정과 관련된 효소로 AMPK 활동적일수록 배고픔의 감정이 증가합니다.

AMPK
활동이 억제되면 우리 몸이 휴식을 취하는 동안 태우는 칼로리의 양이 증가합니다.

 

실험 결과 알파리포산을 섭취한 동물들은 많은 칼로리를 태웠습니다.

인간의 경우, 알파리포산을 복용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평균 14 동안 1.52파운드(0.69kg) 많이 빠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알파리포산을 복용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평균 23 동안 평균 2.8파운드(1.27kg) 많이 감량했다고 합니다.

, 결론적으로 알파리포산은 인간의 체중 감소에 약간의 영향을 미치지만 눈에 정도의 효과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3. 알파리포산은 당뇨병에 도움이 되나요?

 

당뇨병의 주요 특징은 높은 혈당수치입니다.

 

방치할 경우 시력 상실, 심장병, 신장 기능 저하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있습니다.

알파리포산은 동물과 사람 모두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뇨병 치료의 잠재적 보조제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에서 동물들의 혈당 수치는 최대 64% 까지 낮아졌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연구는 알파리포산이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고 공복 혈당과 HbA1c 수치를 낮출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과학자들은 알파리포산이 근육세포에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당을 낮추는데 기여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게다가 알파리포산은 당뇨 합병증의 위험을 낮출 있다고 합니다.

알파리포산의 강력한 항산화 특성은 당뇨로 인한 신경손상의 증상을 완화하고 당뇨망막병증( 질환) 위험을 낮춘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알파리포산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당뇨병에 대한 완벽한 치료법은 아닙니다.

 

만약 당뇨병이 있는 상태에서 알파리포산을 복용하고 싶다면 우선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알파리포산이 현재 복용중인 약에 영향을 있기 때문입니다.

 

 

4. 알파리포산의 다른 건강상 이점은 무엇이 있나요?

- 피부 노화 방지

알파리포산은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인간을 대상으로 연구에서 과학자들은 알파리포산이 함유된 크림을 피부에 바르면 미세한 선과 주름이 감소하고 피부가 보드라워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알파리포산은 진피층에서 합성되면서 태양 자외선에 대한 항산화 보호를 제공합니다.

알파리포산은 글루타치온과 같은 다른 항산화제 효과를 증폭시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글루타치온은 백옥주사의 () 성분으로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재생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제입니다.

 

2020/07/19 - [건강뷰티생활정보/주사] - 도대체 백옥 주사가 뭘까요? 백옥주사에 대한 모든 것

 

도대체 백옥 주사가 뭘까요? 백옥주사에 대한 모든 것

피부과에 가면 백옥주사, 샤넬주사, 윤곽주사.. 너무 많은 주사들이 있어 대체 뭐를 맞아야 할지 혼란스러우실 때가 많으시죠? 저도 피부과를 주기적으로 다니는 관계로 벨카이라

convergencebrainuniversity.tistory.com


-
기억력 감퇴 예방


노화로 인한 기억력 감퇴는 노인들의 공통된 관심사 입니다.

의사들은 산화 스트레스(활성산소가 많아져 생체 산화 균형이 무너진 상태) 치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인간을 대상으로 연구에 따르면 알파리포산은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고 염증을 억제하여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늦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알파리포산과 기억상실 관련 질환을 조사한 연구는 극히 일부입니다.

 

알파리포산이 치매 예방법으로 정식 승인이 것은 아니므로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
건강한 신경 기능 촉진

알파리포산은 건강한 신경 기능을 촉진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알파리포산은 손목터널증후군(손가락 손의 지속적 통증,저림) 초기 진행을 늦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더욱이 손목터널증후군 수술 전후로 알파리포산을 복용하면 회복 결과가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염증 감소


만성 염증은 암과 당뇨병을 포함한 여러 질병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알파리포산은 염증 수치를 단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1
연구 분석에서 알파리포산은 CRP(반응성단백) 수치가 높은 성인의 염증 수치를 현저히 낮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심장병 위험 인자 감소

 

미국에서 4 1명이 심장병으로 사망한다고 합니다.

동물과 인간을 대상으로 연구에 따르면 알파리포산의 항산화 특성이 가지 심장병 위험 인자를 낮출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첫째, 알파리포산은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일 있음이 발견되었습니다.

둘째, 알파리포산은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을 높이는 내피기능 이상(endothelial dysfunction, 혈관이 제대로 팽창할 없는 상태) 개선하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셋째, 알파리포산 복용은 대사 질환을 가진 성인의 트리글리세라이드(중성지방)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춘다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5. 알파리포산도 부작용이 있나요?


알파리포산은 일반적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안전한 물질이지만 몇몇 사람들은 메스꺼움, 발진, 가려움증과 같은 가벼운 증상을 경험할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 결과 성인은 유해한 부작용 없이 최대 2400mg까지 섭취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400mg 이상 복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동물 연구 결과, 알파리포산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산화를 촉진시키고 효소를 변화시켜 유방 조직에 무리를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현재까지 어린이와 임산부의 알파리포산 복용 안전성을 조사한 연구는 거의 없습니다.

 

어린이와 임산부의 경우 의사의 특별한 지시가 없는 복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앞서 말했지만 당뇨병 환자는 알파리포산을 복용 전에 의사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알파리포산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도움이 되지만 비슷한 효능이 있는 다른 약에 영향을 있기 때문입니다.

 


6. 알파리포산은 어떻게 복용해야 하나요?

알파리포산 섭취에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붉은 고기
- 동물의 , 심장, 신장 등과 같은 내장 기관
- 브로콜리

- 시금치

- 토마토

- 미니양배추(방울양배추)
- 고구마

- 풋완두

- 쌀겨


알파리포산은 알약 형태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알파리포산 영양제는 식품의 형태보다 알파리포산을 최대 1,000배까지 함유할 있습니다.

특정 음식들은 알파리포산의 생체이용율을 낮출 있기 떄문에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파리포산의 정해진 복용량은 없지만, 1 기준 300~600mg 충분하고 안전하다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