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각종 영문법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 중에 ‘that’이냐 ‘what’이냐를 선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정확히 답을 맞추려면 영어 문장 구조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먼저 문제 하나를 보겠습니다.

 

쭉 읽어보시고 마음 속에 답을 하나 정해보세요. (문제 밑에 있는 자동차 사진보다 아래로 내리면 바로 정답이 보이니 유의하세요!)

 

답은 ③’that, require, be recharged’입니다.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A) ‘Some of these disadvantages are + that/what + the autos are expensive~’에서 ‘that’이냐 ‘what’이냐를 선택해야 합니다.

주의하실 것은, 유사 문제 중 선행사의 유무에 따라 ‘which’ 혹은 ‘what’을 선택하는 문제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지금은 선행사를 직접적으로 취하는 것이 아닌, 문장 뒷쪽을 포함한 전체 구조를 파악해야 합니다.

 

앞부분을 해석 해보면 ‘이런 불리한 점들 중 몇 가지는(Some of these disadvantages are)’이 됩니다. 

 

만약 ‘what’이 오려면 ‘what’ 뒤에 불완전한 문장이 와야 합니다.

 

본문의 경우 의미를 따지지 않는다면  ‘Some of the disadvantages are what the autos are 無’의 형태가 되어야 ‘what’이 들어갈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는 것이죠. (無라는건 2번째 are 뒤에 아무것도 없어서 what 뒤가 불완전한 문장이라는 것)

의미 상 말이 안되지만 형태 상 ‘what’이 오기 위해 그렇습니다. 

 

본문에서는 뒷부분에 ‘the autos are expensive, are relatively slow~’의 완전한 문장이 왔으므로 ‘that’이 오는 것이 맞습니다.

 

위와 같은(혹은 유사한), 문장 구성(완성)에 있어서 that/what/which 등을 선택하는 문제를 대비하는 방법으로서, 구조를 보는 눈을 키우되 영어를 반복적으로 익히고 활용하여 체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Some of the disadvantages are that the autos are expensive, ~’는 ‘이런 불리한 점들 중 몇 가지는 그 차들이 비싸고, ~하다는 것이다’의 의미이죠.

 

그렇다면, <The good thing is that/what we can swim in the pool.>과 <I wonder that/what his job is.>는 각각 어떤 것이 답이 되어야 할 까요? 

 

차례대로 ‘that, what’이 답이 됩니다. 

 

해석은 <좋은 점은 우리가 수영장에서 수영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나는 그의 직업이 무엇인지 궁금하다.>가 됩니다.

 

둘째로, (B) ‘are expensive, are relatively slow, and (         ) constant recharging’의 구조를 파악해야 합니다.

 

앞에서 ‘be 동사’의 단순 현재(simple present)형 중 복수 주어를 받아주는 ‘are’이 2번 쓰였고 ‘and’를 전후로 하는 병렬 구조이므로 역시 단순 현재형 중 복수 주어를 받아주는 동사 ‘require’이 되어야 하겠죠. (be동사도 동사임에 유의. 즉, and 전후 병렬구조로서, are-are-require 병렬 형태)

 

마지막으로, (C) ‘need to be recharged’는 ‘재충전될 필요가 있다’의 의미이죠. 당연히 수동의 의미입니다. 

 

전기자동차들이 능동적으로 재충전’할’ 필요가 있는 것이 아니라 수동의 입장에서 재충전’될(당할)’ 필요가 있는 것이므로 ‘be recharged’가 맞습니다.

보다 정확한 이해를 위해, 문제 본문을 직독직해 방식으로 끊어서 하나하나 해석해보겠습니다.

해석을 돕자면, ‘relatively slow’는 ‘상대적으로 느린’의 의미이며 ‘at no more than A’는 ‘겨우 A까지에서 / A이하에서만’의 의미입니다. 

 

본문에서는 ‘at no more than 45 miles per hour’이라고 했으므로 ‘겨우 시속 45마일까지에서 / 시속 45마일 이하에서만’의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the average cost for V-ing’는 ‘V하기 위한 평균 비용’을 의미합니다.

 

전체 해석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기 자동차는 그것들의 인기를 떨어뜨리는[감소시키는] 몇 가지 한계를 갖고 있다. 이런 불리한 점들 중 몇 가지는 그 차들이 값이 비싸고, 상대적으로 느리며, 또 계속적인 충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전기 자동차는 겨우 시속 45마일까지에서만 효율적으로 달릴[이동될, 여행할] 수 있으며, 매 60마일마다 재충전될 필요가 있다. 전기 자동차를 사는데[갖는데, 얻는데, 취득하는데] 드는 평균 비용은 15,000달러보다 더 많다.

본문에서 몇 가지 눈 여겨 볼 어휘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 놓았으니, 모르는 어휘가 존재하는지 다시 한번 체크해보세요.

require 요구하다
constant 끊임없이 계속하는, 지속적인 / 불변의, 일정한
electric car 전기 자동차
recharge 다시 충전하다
relatively 상대적[비교적]으로
limitation 제한, 한정, 한계
reduce 줄다 / 줄이다
disadvantage 불리, 불리한 조건[처지], 불이익 / 손실

반응형

+ Recent pos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