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을 논하기에 앞서, '저탄수화물 고단백' 식단이 제2형 당뇨병에서 특히 HbA1C를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먼저 빠르게 공유를 드리겠습니다.

 

'저탄수화물'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고단백'은 '고지방'이 아니지 않냐라고 할 수 있지만, 본 연구를 수행한 연구원들에 따르면, 줄어든 탄수화물 식단을 보완하기 위해 단백질 뿐 아니라 지방 섭취 정도 또한 증가시킨 식단을 구성했다고 합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HbA1C'는 우리말로 '당화혈색소'로서, 구체적 개념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서울아산병원

핵심은, 정상인의 당화혈색소(HbA1C) 범위는 4~6%이며, 당뇨인의 목표는 6.5% 이하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이어비톨로지아(Diabetologia)"의 최근 연구에서, 공개/병렬/무작위 대조 실험을 실시했는데, 6% 체중 감량을 목표로 6주 동안 기존 제2형 당뇨인 식단인 'CD(저에너지) 식단' vs 새로운 식단인 'CRHP(탄수화물 감소 고단백)' 양 그룹에 제2형 당뇨인들을 할당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CRHP는 'Carbohydrate Reduced High Protein'으로서 탄수화물을 줄이고 고단백으로 구성한 식단입니다.

 

앞서 강조했지만, 후자인 CRHP 식단은 단순한 고단백이 아닌 지방 섭취 또한 증가한 식단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실험 대상은, 제2형 당뇨병 진단을 받은 67명의 백인으로서, 체질량 지수(BMI)가 25kg/m2 이상이고 당화혈색소(HbA1c) 수준이 48~97mmol/mol(6.5%-11.0%)인 사람들입니다.

 

 

위에서 '당화혈색소'는 당뇨인의 경우 그 목표가 6.5% 이하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했었죠?

 

따라서, 본 실험 대상인 67명의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의 HbA1c 수준이 실험 전 6.5%-11.0%이었다는 것은, 이들이 적합한 연구 대상자들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죠.

 

 

구체적으로, 33명(평균 연령 67.0±8.8세, 18명의 여성)은 기존 당뇨인 식단인 CD 식단을 섭취했고, 나머지 34명(평균 연령 66.4±6.9세, 20명의 남성)은 연구의 타겟인 CRHP 식단을 섭취했습니다.

 

또한, 본 실험 대상자들은 메트포르민 또는 디펩티딜 펩티다제-4(DPP-4) 억제제를 투여받고 있었습니다.

 

제2형 당뇨인들에게 있어 주기적 혈당 체크는 일상이다

 

다른 얘기이지만, 메트포르민.. 하버드 데이비드 싱클레어 박사가 당뇨와 관계 없이 장수를 위해 매일 저녁에 섭취하는 것으로 직접 밝히면서 요즘 매우 핫한 약물입니다.

 

메트포르민(메트포민) 관련해서는 제가 이전에 포스팅한 글이 있는데, 아래 링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단, 지금 아래 링크로 순간이동(?) 하시기에는 본 포스팅 글을 읽다가 갑자기 흐름이 끊기니까!! 귀찮기도 하고!! 일단.. 전체를 다 읽고 다시 올라와서 클릭하시기를 강력 권장 드립니다. 내용 충격적입니다 꼭 보세요 ㅎㅎ

 

2021.01.09 - [건강뷰티생활학과] - 모르면 멘붕! 메트포르민(메트포민)에 대한 모든것(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모르면 멘붕! 메트포르민(메트포민)에 대한 모든것(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1. 메트포르민(메트포민)은 무엇인가요? 메트포르민은 고혈당 조절이 목적인 약입니다. 메트포르민은 주로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사용되는데, 높은 혈당은 신장 손상, 실명, 신경 질환, 성 기능

convergencebrainuniversity.tistory.com

 

참고로 이 "메트포르민"의 효과·부작용에 대해 객관적으로 잘 설명하는 전문의가 있어 아래 유튜브 영상도 같이 첨부 드립니다. 제2형 당뇨인 혹은 제2형 당뇨병 예방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필수 시청이겠죠.

 

메트포르민이 얼마나 핫한지 감이 오시죠? ㅎㅎ

 

출처: 유튜브 채널 닥터딩요

 

다시 연구 이야기로 돌아와서, 연구 결과가 등재된 "다이어비톨로지아"는 유럽의 당뇨병 의학 저널입니다. (아래 참조)

 

출처: 위키백과

 

본격적으로 연구의 결과를 한 번 살펴보죠. 꽤나 충격적입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6주 동안 중간 정도의 탄수화물 제한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기존 당뇨병 식이 요법과 비교하여 체중 감량도 감량이지만, 혈당 조절을 약간 더 개선하고, 순환·간내 트리아실글리세롤 수준을 더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두 식단 모두 체중을 평균 5.8kg 감소시켰으며, 이는 연구가 끝날 때까지 성공적으로 유지되었다고 합니다.

 

앞서 말한 '당화혈색소 (HbA1c)'는 두 그룹 모두에서 체중 감소 후 감소했는데, 감소한 정도에서 CRHP 식단이 훨씬 더 큰 감소가 있었다고 합니다(−1.9 [−3.5, −0.3] mmol/mol; −0.18 [−0.32, −0.03]%; P = .018).

 

한편, 인슐린 저항성에 대한 항상성 모델 평가(HOMA2_IR)로 측정된 공복 혈당, 인슐린, C-펩티드 수준 및 전신 인슐린 저항성에서는 두 그룹 모두 유사한 감소가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당뇨인들은 손·발 마사지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

 

추가로, CRHP 식단은 CD 식단과 비교하여 공복 시 중성지방 "트리아실글리세롤" 농도를 18%(6, 29)(P < .01) 더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간 지방 함량은 CD 다이어트 후 51%, CRHP 다이어트 후 64% 감소했으며, 그룹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고 할 수 있는 경계에 머물렀다고 합니다(-26 [-45, 0]%, P = .051).

 

췌장 지방 함량은 두 식단 모두에서 감소했지만, 유일하게 췌장 지방의 경우 CD 식단이 CRHP보다 더 큰 감소를 했다고 합니다(33 [7,65]%, P = .010).

 

연구자들은 본 연구 설계가 블라인드 설계가 아니었다는 점, 6주가 너무 짧았다는 점 (최소 12주 이상 권장?), 실험 대상자 67명의 신체 활동이 정확히 통제되지 않은 점, 성별 분포의 불균형, 두 식단 그룹 간 메트포르민 vs DPP-4 억제제 사용 차이 등 여러 연구 한계를 인정했지만, 그럼에도 향후 연구에 있어서 본 실험의 결과가 매우 중요한 성과임은 인정되는 분위기라고 하네요.

 

 

반응형

 

연구원들은 해당 발견이 체중 감량 동안 적당한 탄수화물 제한과 그에 따른 단백질 및 지방 증가 섭취가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비만 및 제2형 당뇨병이 있는 개인의 대사 건강을 어느 정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나타낸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본 '저탄고지'식은 보고되고 있는 뛰어난 효능에도 불구하고, 키토플루, 변비, 입냄새, 신장결석 가능성 등 다양한 부작용 또한 존재한다는 뉴스가 있어 유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자, 그런데 여기에서 절대 놓치면 안 되는 포인트!!를 말씀드리죠. 

 

본 연구의 결과를 발표하는 연구원들의 어조·태도인데요, 분명 중요한 발견을 한 것 같은데 좀 조심스럽고 미온적인 느낌이 들지 않나요?

 

합리적 의심은 긍정적 측면도 있다

 

그 이유는, 요즘 분위기가, 탄수화물의 '큰 수준의' 제한(즉, 탄수화물 섭취를 아주 그냥 확 줄여버리는 것)이 제2형 당뇨에 큰 도움이 된다 vs 아니다 오히려 위험하다 등 논쟁이 매우 뜨겁기 때문입니다.

 

 

사실 말이 탄수화물을 확 줄이는 것이지, 탄수화물이 안 들어있을법한 음식도 먹다보면 탄수화물을 5~20g 추가 섭취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 것을 알고 계셨나요?

 

아무튼 위 연구는, '저탄수화물 연구'라고 했다가는 반대파들의 공격을 받을게 뻔하니까, '중간 정도의 탄수화물 제한'이라고 (실제 실험 설계를 떠나) 미온적인 발표를 하고 있고, '고지방' 설계를 했다고 말하면 아무리 좋은 지방이어도 신장결석이니 콜레스테롤 부담이니 난리가 날게 뻔하니 '고단백질' 설계라고 이야기 하는 듯한 느낌이 들죠.

 

뭐 아닐 수도 있고요.

 

그러거나 말거나, LCHF(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이 큰 인기를 끌고 있죠? HFLC라고도 해요? 근데 이건 제2형 당뇨 예방·치료 차원이라기보다 그냥 다이어트식으로 트렌드를 타고 있기 때문이죠.

 

단순한 다이어트 목적으로 LCHF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아닌, 제2형 당뇨병의 경우라면, 그 치료 과정에 있어서 어떤 이해 관계에 따라 휘둘리는 것이 결코 좋을리 없겠죠.

 

따라서 양질의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한데, 해당 노력의 일환으로 아래 TEDx Talks 영상(연사: 비만 전문의)은 절대적으로 보실 것을 강력 권장 드립니다.

 

참고로 아래 유튜브 영상은 제가 만든 콘텐츠가 아니기 때문에 저 영상을 시청하신다고 저에게 큰 도움이 되지는 않을듯 하네요..-_-a

 

그럼에도, 제2형 당뇨병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보시라고 말씀 드리는 것은, 연사의 말이 무조건 옳다!!가 아니라, '뭔가 기존 상식/관념이 수상쩍다'는 논의를 하며 제2형 당뇨병 치료 관련하여 주목할법한 논의를 하기 때문입니다.

 

본 TEDx Talks 영상에서는 LCHF 혹은 (같은 말이지만) HFLC, 더 나아가 키토제닉 다이어트/식단을 강력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게 옳냐 그르냐, 사람마다 다르냐 등을 향후 추가 조사하기 위해서라도, 제2형 당뇨인 혹은 제2형 당뇨병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이라면 '필수의, 필수의, 필수' 시청이지 않나 싶습니다.

 

단순히 살을 빼는 다이어트 목적이 아니라, 탄수화물을 상당 부분 건강한 지방으로 대체하는 것이 제2형 당뇨병 치료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강조하는 영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무리 좋은 지방이라도 과섭취는 몸에 부담이 되기에, LCHF 식단 구성 시 지방을 탄수화물을 대신하는 에너지원으로 쓰긴 하되 과섭취는 하지 않고, 유기농 사과식초나 양질의 레몬즙을 물에 희석해서 함께 먹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출처: 유튜브 채널 TEDx Talks

 

보니까 한국어 번역 버전이 없어 적법한 프로세스를 거쳐 제가 직접 번역 영상을 만들어볼까도 생각중인데... 시간이 허락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_-a

 

반응 뜨거우면 고려해 볼게요.

 

비록 비만 전문의 연사께서는 영어로 강연을 하시지만, LCHF(저탄수 고지방) 식단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사전을 구비하거나 음성인식 번역을 해서라도 꼭 들어보시기를 강추 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