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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M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즉,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을 의미합니다. 미국, 싱가포르를 포함해 전세계적으로 중요시되고 있는 미래 성장 동력 분야입니다.

 

한국에서는 STEM A(예술)를 추가해 '스(STEAM)' 교육 실시하고 있지요. 과학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중시하는 것인데, KAIST의 경우 GSCT(문화기술대학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단 STEM에 한정된 것은 아니지만, STEM 전공으로 해외 유학을 떠나는 경우,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상당히 많이 존재하고 또 졸업 후 상대적으로 취업도 잘 된다고 합니다.

 

특히, 생명공학이나 화학, 물리학, 혹은 컴퓨터과학(공학)이나 기계공학 혹은 전기전자공학 등을 전공한 뒤 바이오테크 분야 연구원이나 다양한 도메인 내 테크 계열의 프로그래머로 취업하는 경우도 잦습니다.

 

출처: 위키백과

 

물론, 요즘 프로그래머 취업에 있어서 별도의 코딩 테스트를 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웹프론트엔드건 백엔드건 모바일(iOS, Android) 쪽이건 기존에 출제된 코딩 테스트 기출 문제를 꽤나 왕창(?) 열심히 풀어본 뒤 자신만의 코드 모음집을 따로 구성해 실제 시험에 활용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게 가능하냐는 케바케임)

 

개인적으로는, 코딩 테스트보다는 기본적인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숙지와 더불어,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툴 활용 중심의 교육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일단 이 부분은 차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은, 미국의 많은 대학생들은 여러 방면에서 유리한(?) 바로 이 STEM 전공을 '기피'한다는 점입니다.

 

도대체 왜 많은 학생들은 STEM 전공이 좋은(?) 직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역설적으로 이를 기피하는 것일까요?


STEM 전공을 기피한 미국인 대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의외로 '그냥 싫다'는 대답이 많았다고 합니다.

"코딩은 얘기만 들어도 토 나와요."

"그냥 STEM이 싫어요." 

"빡센거 싫어요."

"재미가 없어요."

"보다 인문학적인게 좋아요."

 

STEM을 전공하느니, 예술적 재능이 없다 스스로 여겨져도 차라리 디자인을 전공해서 여러 툴 사용법이나 익혀서 NFT를 만들거나 혹은 인문사회를 전공하면서 사회의 빠른 변화를 주시하고 있다가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되겠다는 학생들도 많았습니다.

특히, 미국인이지만 영어를 전공하는 학생들도 많았는데, 혹자는 이들이 극도로 가식적인 "문학" 타입이거나, 극도로 괴짜 장르의 작가들이며 중간은 없다고 단언하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동의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STEM을 기피한 이들 중 일부는, 대학 생활 내내 예쁜 카페에 앉아 커피를 마시며 충분한 자유 시간을 즐기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자유로운 글쓰기 활동을 하다가, 밖에 나가 산책을 하며 캠퍼스의 낭만을 즐기고 싶다는 것이지요.

 

물론 요즘 원격 교육이 많긴 하지만, 여전히 대학의 오프라인 캠퍼스나 주변 카페들을 찾아 다니며 그 어느때보다도 자유롭게 공부를 할 수 있어 즐겁다는 답변이 많았습니다.

어떤 이들은 교양 과목 등으로 코딩을 배우려고 노력했지만 이내 곧 고통을 느껴 코딩이건 프로그래밍이건 직업으로 삼고 싶은 생각이 싹 달아났다고 고백했습니다.

 

한편, 적지 않은 이들은 STEM 계열 대신, 고객 서비스나 회사 내부 임직원과 연계된 인사 업무를 하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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