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혈당 관리하시는 분들!

 

우유는 왠지 달지 않게 느껴져, 또 단순히 지방 위주일거라 착각해, 쭉쭉 들이시킨 분 계시나요?

 

달달한 음료 대신 우유를 선택했다고 안심하셨나요?

 

결론부터 적자면, 우유는 혈당 관리하시는 분들에게 결코 좋지 않습니다.

 

 

우유는 유당이 들어있어 혈당 관리하시는 분들이 피해야 하는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즉, 혈당 관리를 엄중하게 하시는, 제2형 당뇨 위험에 노출된 분들은 우유를 피해야 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는 것이죠!

 

유당불내증이라고 있는데, 우유 먹고 유당 분해가 안 되시는 분들이 겪는 복부팽만, 설사 등의 증상입니다.

 

유당불내증이 없으면 유당이 분해되는 것 아니냐 하실 수 있지만, 최종적으로 분해가 된다고 또 소화가 된다고 제2형 당뇨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밥은 소화가 안 되서 제2형 당뇨 위험이 있는 것일까요? 아니겠죠. 탄수화물 중 특히 당질 때문입니다.

 

독자: 그럼 락토프리 우유는요?

 

락토프리 우유도 마찬가지로 제2형 당뇨 리스크에 심각하게 노출된 분들에겐 위험할 수 있죠.

 

락토프리 우유는, 유당 분해 효소로 유당을 분해해서 만든 우유입니다.

 

문제는, '유당'이 없다고 혈당이 안 오르는게 아닙니다.

 

왜냐하면 유당이, 포도당과 갈락토스(galactose)로 분해된 상태이기 때문에, A라는 적이 B,C라는 적으로 바뀐 형태라, 어차피 당은 오릅니다.

 

아니, 오르는 정도가 아니라, 유당은 최소한 소화를 시키려고 노력이나 했지, 유당이 분해된 애들은 직빵 작용이라 상대적으로 혈당 스파이크가 더 수월하다는 의견도 많아 더욱 경각심을 가지게 됩니다.

 

독자: 그럼 유당이 있는 우유건, 락토프리건, 제2형 당뇨에 안 좋나요?

 

결론적으로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혈당을 진지하게 관리하는 사람이라면, 락토프리건 아니건 '우유' 자체를 피해야하는 음식으로 꽤나 유명합니다.

 

독자: 그럼 두유는요?

 

두유는 괜찮다고 하지만, 그냥 정말 콩과 물로만 갈아야 합니다.

 

천일염을 약간 넣어도 괜찮다고 하나, (약간) 짜게 먹어도 되나 안되나, 천일염은 다른 염에 비해 낫나 안 낫나 등에 관한 논의는 본 포스팅에서 차치하겠습니다.

 

 

참고로, '조금 덜 단' 두유를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혈당 관리를 하시는 분이라면 그냥 두유에 단 성분이나 기타 첨가제가 왠만하면/아예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콩을 갈아먹는 것 보다 그냥 먹는게 낫지 않냐 하는 의견도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논의도 일단 나중을 기약하겠습니다.

 

다만, 일반 우유, 저지방 우유, 락토프리 우유, 셋 모두, 혈당 관리를 진지하고 엄중하게 하는 사람들에겐 반드시 피해야할 음식이라고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말한다는 점이 핵심이고, 셋을 먹느니, 두유를 먹으라는 겁니다.

 

상대적으로 낫다는 것이죠.

 

단, 두유는 오직 콩과 물로만 이루어져야 한다, 설탕 넣은 단 두유는 당뇨 위험에 심각히 노출된 분들에게는 굉장히 안 좋다, 또한 연계하여 깨끗한, 달지 않은, 이상한(?) 첨가제를 넣지 않은 두부 섭취는 괜찮다 정도로 본 포스팅을 마무리짓겠습니다.

 

*두부에는 응고를 위해 염화마그네슘, 글루코노델타락톤 등, 꼭 앞의 2개 첨가물이 아니어도 식품첨가물이 존재할 수 있음에 유의

반응형

+ Recent pos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