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대체 인그로운 헤어는 무엇이며 생길까요?


인그로운 헤어는 털이 모공에 막혀 피부 표면으로 돌출되지 못하고 안쪽으로 자라기 시작하면서 생깁니다.

 

많은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렇게 억지로 매몰모를 뽑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고 한다

 

털들은 피부에 작은 혹을 형성하는데, 가렵거나 고통스러울 있고 쉽게 감염됩니다.

 

심각한 경우, 감염된 인그로운 헤어를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먹어야 수도 있습니다.


규칙 #1: 인그로운 헤어 뽑지 않기
인그로운 헤어를 긁거나 뽑으면 피부에 흉터가 생길 있습니다.

 

 

그러니 인그로운 헤어가 있는 알아차려도 손톱으로 긁어내거나 억지로 제거하려고 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규칙 #2: 정기적으로 피부 각질 제거하기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세포를 제거하는 것이 인그로운 헤어 예방의 핵심입니다. 각질 제거는 치료보다는 예방에 가깝습니다.

 

정기적인 각질 제거는 죽은 피부 세포를 떼어내서 피부를 맑게 유지시켜줌과 동시에 막힌 모공을 뚫어 인그로운 헤어가 생성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규칙 #3: 제모에 앞서 신중하게 생각하기
인그로운 헤어는 왁싱과 면도 모든 형태의 제모 방식에 의해 발생할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공을 통과하지 못한 모낭이 피부 아래에서 계속 자라기 때문입니다.

인그로운 헤어는 핀셋, 왁싱, 면도로 인해 가장 흔하게 발생하고, 일반적으로 , 비키니 라인, 다리 등에서 쉽게 발견됩니.

 

핀셋

 

면도기

 

 

인그로운 헤어를 뿌리뽑는 가장 좋은 방법은 레이저 제모입니다.

 

레이저 제모는  뿌리 자체를 박멸시키기 때문에 자체가 나지 않도록 해줍니다.

 


레이저 제모술은 레이저 광선을 이용, 모낭 멜라닌을 타겟팅하여 모낭을 파괴합니다.

 

모낭 색소가 레이저 광선을 흡수하면 모낭이 손상되서 털이 나지 않게 됩니다.

 

 

레이저는 강렬한 광선을 발사하는데, 광선은 모낭에는 흡수되지만 주변 조직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레이저 제모가 부담스럽다면 제모 적절한 제모용 기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좋은 날을 가진 면도기를 사용하고 일회용 면도기는 그대로 일회용이기 때문에 오래 사용하면 안됩니다.

 

전기 면도기도 좋은 제모 도구입니다.

 

 

전기 면도기로 제모를 하면 인그로운 헤어가 생기지 않을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아집니다.

 

제모 크림도 좋은 선택지가 있는데, 시중에서 구할 있는 제모크림들 뿌리 부분의 털을 녹여서 제모해주는 방식이 많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규칙 #4: 면도 후 뒷처리 잘 하기
면도기를 사용하여 제모를 하고 있다면 에프터 쉐이브 로션이나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파-하이드록시산(AHA)이나 항균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은 제모 생기는 홍조를 줄여주고 죽은 피부 세포도 박리해 내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AHA 관련해서는 아래 상세한 포스팅 링크 자료를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HA 관련 포스팅 자료 링크(아래)]

https://convergencebrainuniversity.tistory.com/187

 

의외로 잘 안 알려진 AHA(알파하이드록시산)와 BHA(베타하이드록시산) 차이점 및 사용법 | 화학적 �

본 포스팅에서는 AHA와 BHA, 즉, 피부관리 차원의 각질제거제 역할을 하는 2개의 대표적 산(=acid)의 차이와 사용 시 유의사항에 대해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각질 제거에는 많은 방법들이

convergencebrainuniversity.tistory.com

 

그리고 마무리 단계로 살리시산과 글리코산이 함유된 영양 크림으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줍니다.


규칙 #5: 부드럽게 제모하기
인그로운 헤어 제거는 섬세한 기술을 요하는 어려운 일입니다.

 

심하게 문질러 닦고 뽑는 것은 인그로운 헤어를 악화시킬 있고 피부감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염증이 있는 인그로운 헤어의 경우, 먼저 얼음이나 차가운 아이스팩 등을 부위에 대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염증 부위의 가려움과 붓기가 진정됩니다.

인그로운 헤어의 치료는 인내가 핵심입니다.

 

 

대부분의 인그로운 헤어는 자가치료되기 때문에 최대한 마찰과 긁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티트리 오일 한 두 방울을 인그로운 헤어에 발라주면 감염 예방과 염증 감소에 도움이 있습니다.

인그로운 헤어를 제거해야 경우, 피부에 감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여 뽑아야 합니다.

 

털을 뽑기 부드러운 칫솔로 부위의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하는 것은 도움이 있습니다.

 

또한 무향 비누와 따뜻한 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인그로운 헤어를 제거하는 다른 방법은 부드러운 각질제거제를 사용하여 각질 세포를 제거하고 인그로운 헤어를 진정시키는 법이 있습니다.

 

집에서 만들 있는 각질 제거제 레시피로 다음이 추천되기도 하나, 전문의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굵은 소금 1

코코넛 오일 4 테이블스푼

1테이블 스푼

티트리 오일 10방울

티트리 (출처: 위키백과)

 

재료들을 한데 섞고 30 동안 인그로운 헤어가 있는 부위를 원형으로 문질러 주는 방식이 민간 요법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목욕용 타월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세거나 과하지 않게 사용하여 피부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끝.

반응형

+ Recent pos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