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갱년기(=menopause) 45세에서 55 사이에 언제든지 일어날 있는 여성의 변화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지막 월경 출혈 12개월 후에 시작되며 평균 4 동안 지속된다고 합니다.

 

갱년기[폐경기] (출처: 위키백과)



전환기에는 난소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크게 변동합니다.

 

에스트로겐 (출처: 위키백과)

 

프로게스테론 (출처: 위키백과)



갱년기의 증상은 밤에 흘리는 , 잠들기 어려움, 기분 변화 불안함, 기억력과 집중력 문제 등이 포함된다고 합니다.

 


HRT (호르몬 대체 요법)?

 

갱년기 증상 완화를 위해 호르몬 대체 요법(이하 HRT. Hormone Replacement Therapy) 포함한 가지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호르몬 대체 요법 (출처: 위키백과)



요법은 안의 호르몬 수치 균형을 맞추는 자연적인 해결책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HRT 형태는 이전에 안에서 생성되었던 호르몬을 모방한다고 합니다.

HRT
통해 이러한 호르몬 수치는 점차적으로 필요한 수준으로 증가되어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관리하는 도움이 있습니다.

 


HRT의 형태?

 

HRT 주사, 크림, , 패치 경구용 알약 등으로 투여될 있습니다.

 

약물 호르몬의 범위는 테스토스테론, 프로게스테론, 에스트로겐을 포함할 있다고 합니다.

 

테스토스테론

 

어떤 호르몬이 가장 적합한지를 결정하기 위해 환자의 혈액 검사를 진행합니다.


HRT와 뇌졸중?

 

HRT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있지만,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부작용 위험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HRT
알약 형태로 복용하는 경우 혈전(=blood clot) 발생할 위험이 있으므로, 비만 환자와 같이 혈전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환자는 알약 형태의 HRT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HRT 알약은 뇌졸중의 위험을 약간 증가시키지만, 60 미만의 여성에게는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2017
Carrasquilla 연구진은 모집단 기반 코호트 연구의 데이터에 대한 합동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코호트 연구 (출처: 위키백과)

 

연구는 폐경과 HRT 시작 사이의 시간이 뇌졸중의 위험과 강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폐경 5 이내에 HRT 시작되면 위험 증가가 경험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폐경 시작 5 HRT 시작되면 허혈성(=ischemic) 뇌졸중과 출혈성(=hemorrhagic) 뇌졸중의 위험이 커졌다다고 합니다.

다른 연구는 HRT 투여 경로와 뇌졸중의 위험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했습니다.

 

그들은 경구 HRT 허혈성 뇌졸중의 위험이 증가했지만 피부경유투여의 경우 뇌졸중 위험이 증가하지 않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공통적으로는, 두 연구 모두 HRT가 상황과 케이스에 따라 여성의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그러나 호르몬이 어떻게 그러한 위험을 증가시키는지 명시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HRT와 유방암?
기존에 유방암을 앓았던 환자가 HRT 받는 경우 재발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2005
나난다 연구진이 실시한 관찰 연구의 메타 분석은 유방암 재발 위험이 감소한다고 반면, 무작위 대조군 연구는 위험성이 증가한다고 보고했습니다.

위에서 무작위 대조군 연구가 강력한 증거로 간주되며, 따라서 관측 연구보다 과학적인 비중을 갖습니다.

 

 무작위 대조군 연구 [Randomized Controlled Trial] (출처: 위키백과)

 

해당 연구에서 HRT 유방암 재발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증가된 위험은 결합된 HRT(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에만 관련되었으며, 오직 에스트로겐만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관련이 없었다고 합니다.

 

 

또한, 약을 오래 복용할수록 위험성이 높아지지만, 일단 약을 중단할 경우 그 위험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2008
Li 연구진은 HRT(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를 3 이상 복용하면 자궁암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고 보고했습니다.

위와 대조적으로, 보다 최근의 메타 분석은 에스트로겐 전용 HRT 또한 유방암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연구들을 종합해 때, 이전에 유방암을 앓았던 여성뿐만 아니라 건강한 여성의 경우에도, HRT의  가지 유형 모두에서 유방암 위험이 증가할 있다고 합니다.

 

다만, 계속해서 최신 연구와 실험이 진행됨에 따라 HRT와 관련한 사람 (그룹) 별 보다 정교한 투여 방법론 및 부작용·위험 관련 보다 정확한 사실들이 밝혀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HRT의
유익성과 유해성 사이에서 어떤 결정을 해야할지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합니다.

 

 

끝.

반응형

+ Recent pos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