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포스팅에서는 AHA BHA, 즉, 피부관리 차원의 각질제거제 역할을 하는 2개의 대표적 (=acid) 차이와 사용 시 유의사항에 대해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각질 제거에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번째로, 우리는 물리적 각질 제거와 화학적 각질 제거,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물론 때로는 둘을 섞는 경우도 있지요.

 

물리적 각질 제거와 화학적 각질 제거의 차이점은 뭘까요? 간단히 알아봅시다.

 

 

물리적 각질 제거?

 

물리적 각질 제거의 경우 피부를 문질러 각질을 제거합니다.

 

일반적으로 소금, 때밀이 타월, 각질 제거기 입자가 물질을 사용합니다.

 

각질제거기를 사용하여 발뒤꿈치 각질을 제거하는 모습

 

화학적 각질 제거?

 

화학적 각질 제거는 산(=acid) 사용하여 세포를 인위적으로 분해함으로써 피부 재생 속도를 상승시킵니다.

 

일반적으로 물리적 각질제거 보다는 화학적 각질제거가 피부 진피층까지 닿을 있고 효과도 확실하기 때문에 많이들 선택하는데요, 해당 경우 우리는 어떤 종류의 화학적 각질제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다른 문제에 봉착합니다.

 

 

화학적 각질 제거에 사용할 있는 (=acid) 종류에는 과일 효소, 레티놀, 디카르복시산, 폴리하이드록시산, 알파하이드록시산(AHA), 베타하이드록시산(BHA)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AHA BHA 어떤 것이 우리의 피부 타입에 적합할까요?

 

AHA 무엇이고, BHA 무엇인지를 알아보겠습니다.


AHA
란 무엇일까요?


AHA,
알파하이드록시산은 친수성, 물을 좋아하는 성질을 가진 식물로부터 추출된 화합물입니다.

 

AHA 다른 각질제들과 마찬가지로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 톤을 고르게 하며, 노화를 억제하는데 사용됩니다.

 

특이하게도 AHA 친수성이란 특성 때문에 보습력이 있다는 점에서 다른 화학적 각질제들과 구별됩니다.

 

 

피부과 의사 모나 고하라는 알파하이드록시산(AHA) 각질을 제거함과 동시에 피부에 수분을 공급할 있기 때문에 많은 피부 타입에 유익할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AHA
종류 젖산과 글리콜산은 유익한 화합물로 여겨집니다.

 

락트산 (출처: 위키백과)

 

가지 모두 피부 세포의 회전율을 높이고, 피부의 수분 함량을 향상시키며, 미세한 라인의 외관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는 젖산과 글리코산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이 진전되고 역사도 길기 때문에 우리는 많은 피부관리 제품에서 그것들을 쉽게 발견할 있습니다.

 

글리코젠 (출처: 위키백과)

 

외에도 최근에는 말릭애씨드(사과산) 구연산과 같은 다른 형태들도 피부관리 화합물로 사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BHA
란 무엇인일까요?


BHA,
베타하이드록시산은 지방질이 많은 화학물질로 한국말로 풀이하면 기름과 지방 선호라는 뜻입니다.

 

피부과 의사 모나 고하라는 베타하이드록시산(BHA) 기름과 피지를 분해하는데 좋은 성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살리실산은 BHA 일종인데 이것은 모공 제거 능력이 뛰어나 여드름이 나는 피부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피부과 전문의 제노비아 가브리엘은 살리실산이 죽은 피부세포를 제거하고 박테리아를 퇴치하며 모공 깊이 침투하여 피지 과잉을 조절하는 도움을 있다고 말했습니다.

 

살리실산은 항균성 물질이기도 합니다.

 

살리실산 (출처: 위키백과)

 

살리신살은 여드름이 많은 사람들에게 특히 효과적인데, 이유는 살리실산이 과도한 피부 기름을 녹일 있을 뿐만 아니라 모공에 축적되어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박테리아들을 제거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각질을 제거할 있는 산들은 각질이 증식하여 굳어지는 각화증과 관련된 거칠고 울퉁불퉁한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데 도움을 있습니다.

그렇다면.. AHA를 사용해야 할까요, BHA를 사용해야 할까요?


우리가 가지 종류의 화학 각질제는 각각의 특색이 다르기 때문에 가지 하나에 적합한 피부 타입과 용도를 찾아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AHA BHA 온전히 그것들 자체로서 기능하기 보다는 다른 성분들과 함께 섞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제품선택에 애로사항이 생길 있습니다.

 

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한 사람

 

예를 들어, 어떤 강력한 성분이 피부를 진정시키는 성분의 물질(: 히알루논산) 중화된다면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자극적일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수분을 공급하고 부드러운 성분의 산성 물질도 높은 농도로 제조된다면 피부에 자극적일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HA BHA 사용에 대한 가지 일반적인 지침이 있습니.

 

첫째, 쉽게 자극되는 피부는 AHA, 특히 젖산을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AHA 물을 좋아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에 많은 수분을 공급할 있습니다.

 

 

그리고 젖산은 상대적으로 크기가 분자여서 침투력이 약해 표피 속으로 들어가기가 힘든 물질입니다.

 

따라서 다른 (acid) 보다 순하게 각질을 제거할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분자가 작은 물질들은 표피층으로 깊이 침투할 있기 때문에 각질 제거 효과가 큽니다.


젊어 보이는 피부를 갖고 싶은 분들이라면 있다면 글리콜산(AHA) 사용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글리콜산은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킬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글리콜산을 사용하면 피부가 단단하고 팽팽하게 보이도록 도와줄 있다고 합니다.

 

글리콜산은 또한 피부의 어두운 반점과 짙은 톤을 사라지게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기름이 많고 여드름이 나기 쉬운 피부는 BHA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BHA 오일을 녹일 있기 때문에 피지가 많고 모공이 자주 막히는 사람에게 제격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BHA 박테리아를 중화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뾰루지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 증식을 억제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AHA BHA 가지 모두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지 각기 다른 날에 각각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래는 AHA BHA 관한 영상으로 함께 보시면 좋을 같습니다.

 

 

AHA, BHA 차이 및 사용법을 상세히 설명해주는 영상 (크리에이터로부터 사용 허락받음)

 

피부과 의사 모나 고하라는 AHA BHA 동시에 사용하면 안된다고 지적한 있습니다.

 

너무 많은 각질 제거 성분 사용은 우리의 피부에 부담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매일 적당량의 AHA 사용하다가 얼굴에 뾰루지게 났을 BHA 사용하는 케이스는 크게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포스팅에서는 AHA BHA 차이점 어떤 것을 사용할지 선택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체크 포인트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향후 업데이트되는 정보가 있으면 추가적으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 Recent pos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