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성형외과학회(American Society of Plastic Surgeons)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에 미국에서 약 811,000건의 보톡스 시술이 30대의 사람들에게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피부과 전문의는 보톡스가 효과가 있다는 데 동의하지만, 시술을 위한 환자들의 장기적 지출이 생각보다 적지 않은 것이 문제라는 지적이 많습니다.

 

즉, 장기간에 걸쳐 계속 보톡스를 맞으려면 돈이 많이 든다 이거죠 -_-a (보톡스도 브랜드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

 

뉴욕의 한 피부과 의사인 쉬린 박사는 보톡스가 노화 과정을 늦추기 위해 하는 것이지, 멈추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보톡스는 주요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차단하여 근육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보톡스를 반복적으로 얼굴에 사용하면 안면 근육이 약해져서 역동적인 선(표정을 지을 때 생기는 선)이 정적인 주름으로 자리잡는 것을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존스홉킨스 성형 및 재건 외과 조교수인 크리스튼 박사는 기본적으로 보톡스가 근육 수축을 억제하고 안면 움직임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거나 늦추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의사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은, 보톡스가 주름 생성을 영구적으로 막는 것이 아니라 단지 지연시킨다는 점입니다.

 

의사들은 20대 어린 나이에 보톡스를 시작해도 얼굴에 감정을 드러내는 한 결국 주름이 생길 수 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주름이 생기지 않기를 희망하지만, 만약 어쩔 수 없는 숙명이라면 아름답게라도 자리잡았으면 할 것이다

 

그럼에도 보톡스가 효과가 있는 것은, 보톡스 신경독은 3~4개월 정도 지나면 없어지지만, 주기적으로 전문의 가이드 하에 보톡스를 맞게 되면 분명히 주름 생성이 크게 지연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보톡스의 효과성이라는 것은, 주름 생성의 영원한 방지가 아닌, 큰 수준의 지연이라는 것이지요.

 

뉴욕시 웩슬러 피부과 설립자인 패트리샤 웩슬러 박사는 보톡스를 25세부터 시작해서 40세까지 사용하면 주름이 생기지 않는 세월을 모두 절약할 수 있다고 역설했습니다.

 

이런 '세월의 절약'이라는 웩슬러 박사의 표현은 노화를 역행하고자 하는 많은 이들에게 큰 설렘을 안겨주기도 했죠.

 

45세~50세에 보톡스 사용을 중단하면 얼굴에 주름이 잡히려는 어떤 새로운 기준선이 생기는데, 해당 시점 이후 주름이 생기긴 하겠으나 보톡스를 평생 전혀 맞지 않은 상태에서 생기는 주름보다 훨씬 그 정도가 오랜 기간 경미하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믿거나 말거나)

 

대부분의 피부과 의사들은 보톡스가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치료법이라는 데 동의한다고 합니다.

 

또한, 심각한 부작용에 대한 보고가 거의 없이 매년 수백만 건의 시술이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장기간 사용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되지 않았으며 안전하다는 증거는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에 기인한다고 합니다. (짧다 해도 5~10년 이상인 케이스들이 많을 것이라 추정..)

 

2006년 한 연구에서는 13년 동안 일란성 쌍둥이를 조사했습니다.

 

한 명은 정기적으로 보톡스 주사를 맞았고, 다른 한 명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추적 조사에서 쌍둥이가 44세였을 때, 보톡스 시술을 받지 않은 부위는 두 명 다 비슷한 수준의 노화를 보였으나, 치료를 받은 부위는 주름선에서 확연한 차이가 났다고 합니다.

 

즉, 보톡스 치료를 꾸준히 받은 쪽이 압도적으로 주름 없는 빤빤한(?) 얼굴을 뽐내고 있었던 것이죠.

 

2011년 연구에서는 반복적인 보톡스 주사의 효과가 장기적으로 이마 주름을 줄이거나 없애는지 여부를 조사했습니다.

 

4개월마다 30~50세의 여성 45명이 이마에 소량의 보톡스(보툴리눔 독소)를 투여받았습니다.

 

의사들은 치료를 시작한 지 2년 후, 신경독이 주름을 상당히 감소시키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고 다만 10년 이상의 장기적 효과성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많은 피부과 의사들은 별다른 부작용이 없는 한 보톡스 치료를 일시 중지하는 것의 부정적인 영향을 지적했습니다.

 

40년 넘게 피부과를 진료해 온 닥터 로레타 스킨케어의 창시자 로레타 시랄도 박사는 10~15년 이상 보톡스를 사용하다 잠시 쉬고 있는 환자들의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그는 보톡스 치료를 중단하면 주름 진행을 막을 수 없고, 근육을 완전히 움직일 수 있게 되어 천천히 주름이 생기는 것이 필연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루이지애나 주립 대학의 사회학 부교수인 버코위츠 박사는 보툴리눔 독소 자체가 크게 화학적 의존성을 형성하지는 않지만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주름 없는 젊은 얼굴 모양에 중독된다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보톡스 시술을 권장하는 의사들을 포함 많은 의사들은 보톡스의 대안으로 노화의 가시적 영향을 상쇄하는 작용을 할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와 레티놀 사용을 적극 권장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피부에 콜라겐을 가득 채우면 주름 생성을 일정 부분 억제할 수 있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레티놀 관련해서는 기존에 자세히 작성한 글이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5.07 - [심신연구대학] - 의외로 많이 안 알려진 레티놀 효능 부작용 및 유의사항 | 레티노이드 트레티노인 자외선차단제 보습제

 

의외로 많이 안 알려진 레티놀 효능 부작용 및 유의사항 | 레티노이드 트레티노인 자외선차단제

레티놀은 거의 기적(=miracle)에 가까운 스킨 케어 성분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약간의 학습곡선(=learning curve)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즉, 레티놀을 피부관리에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행착오를

convergencebrainuniversity.tistory.com

 

사실, 보톡스를 기적의 물질로 찬양하는 이들이 적지 않지만, 그만큼이나 레티놀도 많은 이들에게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스킨 케어 성분으로서 오랜 기간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

error: Content is protected !!